Svbtle에 대해

제가 지금 글을 쓰고 있는 Svbtle이라는 서비스가 누구나 가입할 수 있게끔 바뀌었습니다. 에디터는 미디엄보다도 훨씬 더 깔끔합니다. 하얀 바탕 위에 글씨만 쓸 수 있게요. 그리고 글의 포매팅은 마크다운을 통해 변경을 하는군요.

마크다운

확실히 요즘 대세는 마크다운이군요. 이곳도 그렇고, 제 블로그를 쓰는 곳인 고스트도 그렇고 모두 마크다운을 기본으로 글을 작성할 수 있게 만들어 놨습니다.

개인적으로도 마크다운을 좋아하는데,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순한 문법

문법이 매우 간결합니다. 누구나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직관적이면서도, 배우는데 어렵지 않습니다.

Plain Text

기존 텍스트 에디터는 글을 포메팅 하는 방법이 제각각이여서,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에서 작성한 글을 블로그를 위한 최종 에디터에 붙여 넣으면 양식이 엉망이 되는 경험을 누구나 한번쯤은 가지고 있을 겁니다. 그런데, 마크다운은 어떤 텍스트 에디터든 작성을 한 후, 복사 붙여넣기를 하면 내가 글을 작성할 때 생각했던 그 포맷 그대로 적용이 됩니다. 운영체제에 보통 기본으로 들어있는 메모장을 활용하든, 구글 문서와 같은 클라우드 기반의 에디터를 사용하든 상관이 없습니다. 개인적으론 심플노트를 쓰고 있구요.


테스트용으로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데, 개인적으론 나쁘지 않습니다. 특히 여기엔 개인 도메인 설정도 가능하고, 블로그 포스팅 마다 커스텀 URL도 설정이 가능해서 블로그 좀 한다는 분들은 꽤나 좋아할 것 같습니다. 아래처럼 임베딩도 잘 되구요.

가입하시고 싶은 분들은 여기서 하시길.

일단 이 글은 여기서 끝.

 
19
Kudos
 
19
Kudos